티스토리 뷰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이달 17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평생교육이용권 바우처를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습니다. 평생교육이용권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만 19세 이상 저소득층 성인에게 평생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평생교육바우처

 

사업내용

성인의 자기계발을 위해 학원비로 사용할 수 있는 35만 원을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평생교육 희망카드(NH농협)를 발급받아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 교재비 등 연간 35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보다 2만 7천 명 늘어난 인원을 지원합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을 우선 선발하고 학습 계회, 전년도 교육 이수 실적 등을 고려해 지원자를 선정합니다.

평생교육 이수율 등을 고려해 우수이용자로 선정되면 하반기에 35만 원을 추가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최대 70만원까지 지원가능합니다.

 

참여조건

총 5만7천명 지원 예정입니다. 그중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3만 4천 명을 우선선발합니다.

나머지는 중위소득 65%이하 가구 구성원을 선발합니다. 1인가구는 중위소득 120% 이하인 자로 선발합니다.

지원자가 예산규모를 넘어가면 무작위 추첨예정입니다. 선착순이 아니라는 거겠죠.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https://www.lllcard.kr/

 

평생교육바우처

사업안내,바우처발급안내,바우처사용안내,바우처신청,바우처사용기간

www.lllcard.kr

 

홈페이지에서 발급안내를 선택한 후 절차에 따라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

발급신청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이용자 준수사항 안내 확인 동의서, 신분증 사본

학습계획서는 선택사항이지만 성실하게 적으면 선발 시 가산점이 있다고 하네요.

중위소득 65%(1인가구는 120%) 이하 신청자는 건강보험 정보 제공 동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중위소득 기준은 22년 5월부터 8월까지 건강보험료 고지액을 통한 소득 기준 부합여부를 확인합니다.

대학생도 신청가능하지만 23년 1학기에 국가장학금을 받을 예정이라면 동시에 중복지원은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

신청결과는 2월 말에 개별통지 예정이고 이의신청을 통해 자격 재점토도 가능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

바우처 사용기관안내

홈페이지에서 https://www.lllcard.kr/guide/useVcOrgan.do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lllcard.kr/guide/useVcOrgan.do

 

www.lllcard.kr

 

예를 들어 서울시 온라인 오프라인을 기준으로 취미교양, 컴퓨터, 자격증, 외국어 등의 운영강좌를 조회해 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와는 다르게 취업, 자격증 이외에 취미활동을 위한 학원도 등록이 가능하네요.

필라테스, 제과제빵, 운전면허, 요리학원 외에 다양한 온라인 기관에서도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우처 사용방법

선정된 사람은 NH농협 영업점에 방문해 평생교육희망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결제 시 바우처 한도가 자동으로 차감되며 35만원을 초과하는 비용은 본인이 부담합니다.

정해진 기간 내 미사용시 금액은 자동 소멸되며 이월이나 현금인출이 불가능합니다.

 

이용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의처 

평생교육바우처 상담센터 1600-3005

 

댓글